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후기 쓸 회사는 CJ올리브네트웍스입니다. 후기는 꽤 있는데 이번 시험은 몇몇 직군이 좀 바뀌어서 남겨보고자 해요.

 

저는 SW QA직군에 넣었고, 이번 코딩테스트 응시 대상자 중에

BSE , SE , 보안, QA 는 일반적인 코딩테스트를

Cloud는 SQL (프로그래머스같은) + 객관식 테스트를

ERP는 ABAP 객관식 테스트를 응시한 것으로 압니다.

 

따라서 저는 코딩테스트 대상자였습니다.

 

1. 서류 (10월 3일 서류마감 / 10월 12일 발표)

- 서류는 10월 3일까지 접수였었고, 12일 오후 5시 30분 좀 넘어서 발표했었습니다. CJ는 자소서 자체는 무난했는데 마지막 3번 문항이 꽤 창의성을 요구하는 것이었어요. CJ그룹의 서비스와 IT를 접목해서 본인의 아이디어를 제시해봐라? 이런거였는데 저는 OpenCV 공부할 때, 막연히 상상했던 "식단 사진 찍었을 때, 칼로리 예상치 측정해주는 어플"을 제시했었습니다. CJ프레시웨이에서 식단 연구하고있는걸 봐가지고 괜찮은 아이디어 같아 썼었는데, 이걸 좋게봐주셨는지 서류는

합격했었습니다.

 

나머지 항목은 그냥 평범한 지원동기 / 직무역량이었고, 최근에 취득한 CSTS자격증 수기와 풀스택 경험을 잘 섞어서 써냈었습니다.

 

 

2. 코딩테스트 (10월 20일 응시 / 10월 26일 발표)

- 코딩테스트는 프로그래머스에서 진행했고 알고리즘 3문제에 120분이었습니다.

지원하는 언어는 다양했어요. 기본적인 4대언어(C/C++ , Java , Python)는 다 지원했고 자바스크립트나 스위프트같은 언어도 있었던거 같았습니다.

 

1번 문제 : 단순 구현 (실버3 예상)

- 평소에 본인이 백준 좀 열심히 풀었다싶음 거저주는 문제입니다. 비슷한 문제로는 백준에 테트리스 게임이라는 문젠데

https://www.acmicpc.net/problem/4920

 

4920번: 테트리스 게임

입력은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로 이루어져 있다. 각 테스트 케이스의 첫째 줄에는 표의 크기 N이 주어지고, 4 ≤ N ≤ 100을 만족한다. 둘째 줄부터 표에 쓰여 있는 숫자가 주어진다. 숫자는 절댓

www.acmicpc.net

이거 골드4로 나와있지만, CJ에선 그냥 도형 1개만 내줘서 쉬웠어요. 크기도 작았고, 위와 같은 문제는 사실 삼성에서 출제되었던 '테트로미노' 같은 유형이라 웰노운된지 오래라서 쉽게 푸셨을겁니다.

 

 

2번 문제 : DP (골드5 예상)

- 얘 처음에 이분탐색인줄 알았거든요? 근데 아니었음 ㅋㅋ  어디서 본듯한 문제긴 한데 DP인걸 깨닫고 그냥 패스했습니다. 제가 DP 연습을 거의 안해서 ㅠㅠ...

백준에 약간 비슷한 느낌의 문제로는  쇠막대기 + DP   /   랜선 자르기 + DP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0799

 

10799번: 쇠막대기

여러 개의 쇠막대기를 레이저로 절단하려고 한다.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서 쇠막대기를 아래에서 위로 겹쳐 놓고, 레이저를 위에서 수직으로 발사하여 쇠막대기들을 자른다. 쇠막대기와 레이저

www.acmicpc.net

https://www.acmicpc.net/problem/1654

 

1654번: 랜선 자르기

첫째 줄에는 오영식이 이미 가지고 있는 랜선의 개수 K, 그리고 필요한 랜선의 개수 N이 입력된다. K는 1이상 10,000이하의 정수이고, N은 1이상 1,000,000이하의 정수이다. 그리고 항상 K ≦ N 이다. 그

www.acmicpc.net

 

 

3번 문제 : 시뮬레이션 + BFS (골드3~4 예상)

삼성 기출스러운 문제였습니다. 삼성 대비하셨던분들은 어렵지 않게 푸셨을거 같아요.

2차원 그리드가 주어졌고, 크기는 많이 작아서 시뮬레이션스타일인건 짐작되었습니다.  그리드 내에 로봇이 N대 주어지면

모든 공간을 청소하는데 걸리는 최소시간을 구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때, 조건은 로봇이 청소할 수 있는 공간의 크기가 맨해튼거리로 주어집니다.  만약 2라고 한다면 맨해튼 거리 2 이하의 공간을 다 청소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추가 조건은 일부 공간들 사이에는 벽이 쳐져있어서 지나가질 못해서, 이 부분은 체크를 해야했습니다.

백준 삼성기출 중 '온풍기 안녕!' 이라는 플레5 문제에서  벽이 쳐져있는걸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 알아야 풀 수 있었는데,

만약 온풍기 안녕을  푸신분들은 이 문제 쉽게 푸셨을거 같아요. 온풍기 안녕 Easy버전입니다.

 

 

저는 1번, 3번을 풀었고 QA직군 특성상 코테컷이 상대적으로 낮을 것 같아  합격하지 않을까라는 기대는 했었습니다.

다행히 합격했고 다음주 면접이 잡혔으니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

 

BSE,SE쪽은 2솔 이상이었고  보안직군은 0솔합도 있는걸로 봐선 직군마다 컷 차이가 꽤 큰거 같습니다.

 

+ 인성검사 원래 코딩테스트랑 같이 한다고 들었는데, 이번엔 없었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