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앞서 2월,3월 채용과 5월 인턴 채용 때문인지  이번 5월 수시채용은 틈새 시장이 된 느낌이었습니다.
서류 발표가 나도 별 반응이 없었고 코테 본 사람도 그리 많진 않았던 것 같아요.
 
그렇게 어느새 코테까지 마치고 후기나 짤막하게 적으러 왔습니다.
문제는 총 3문제였고, 3시간을 줍니다. 원래 얘네 문제 내는 스타일보면 백트래킹 좋아해서 꼭 한문제 씩 넣고, 알고리즘 다양하게 알고있는지 평가하는 듯한 느낌이었는데요.
최근 들어 기조가 좀 바뀐 것 같아요. 이번에는 3문제 다 그냥 구현이었습니다.
 
1번 (난이도 백준 브론즈 4~5, 프로그래머스 Lv0~1)
단순 수학문제를 구현하는 것이었습니다. 형변환만 신경쓰면 되었고 히든테케랄 것도 딱히 없을 것 같아서 별다른 검토 안하고 넘어갔습니다.
 
2번 (난이도 백준 실버 1~2, 프로그래머스 Lv2)
백준에 많이 유사한 문제가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유형이었는데 백준에 나온 문제보단 조건 더 붙어서 까다로웠습니다. 그 문제가 실버4였어서 이번 문제는 실버1~2쯤 되지 않았을까해요. 근데 시간초과를 우려할만한 문제는 아니였고 말 그대로 그냥 빡구현이었습니다. 삼성 준비하셨으면  감사합니다!!!!!! 하고 풀었을 듯.
다만, 테케가 2개 뿐이라 놓친거 있나 계속 print 찍어보면서 설명대로 가고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느라 시간 많이 썼었습니다. 다행히 로직에 맞게 잘 흘러간거 같았고... 테케는 그냥 임의로 2~3개 정도 넣어보고 통과하길래 넘어갔습니다.
 
3번 (난이도 백준 골드4..5?, 프로그래머스 Lv2)
백준에 느낌이 비슷한 문제가 있었는데, 그 문제는 다익스트라를 쓰는 골3짜리였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다익스트라는 아니었고 그냥 얘도 빡구현이었습니다. 다만 골3보다 낮다 생각했지만, 제가 풀었던 다익스트라 골3보다 훨씬 어려웠어요. 아시다시피 특정 알고리즘 들어가면 쉬워도 티어 높은 날먹문제들이 있는데 대표적인게 골드에선 다익스트라, 플로이드와샬이라 생각해서 ㅎㅎ... 빡구현 골드4~5가 다익스트라 골드2~3보다 어려운거 같습니다.
암튼, 그래프 내에서 이럴때 어떻게 움직이고, 저럴때 어떻게 움직이는지 그냥 하라는대로 구현인 문제였습니다. 다만, 얘는 제가 확신이 들진 않아서 틀렸다 생각하고 있어요.
 
암튼 결론 평소 CNS답지 않은 문제였고, 구현에 강하신 분들한테 많이 유리한 시험이었다~ 라고 판단!
저는 3제출 (2솔) 이라 생각듭니다잉. 3솔한 분들이 많을거 같긴한데, 제 빅데이터 상 3솔이 3솔이 아닌 분들도 많다는걸 알기에 완벽한 2솔만 하면 면접 갈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3제출 1솔일수도 ㅋㅋㅋ 엌ㅋ...
붙으면 또 면접후기로 올게요..

5.31 수정  반례가 발견되서 1솔로 전락ㅎㅎ.. 안봐도 탈락같습니다
 
 
아래는 제가 CNS 기출 구글링했으니 참고하시길
2020~2021년에 나왔던 유형 목록
- 구현 (단순 구현이며 시뮬레이션 스타일 X) , 다익스트라, DP (LIS) , 이분 탐색 , 그리디 , DP (LCS) , 백트래킹 (굉장히 자주냄) , 플로이드 와샬 , BFS
 
2022년에 나왔던 유형 목록
- 구현 (단순 구현) , 구현 (시뮬레이션 스타일) , 다익스트라 ,  DP , 백트래킹 , BFS
 
2023년 2월
- 구현,그리디,DP (토요일) /  구현,백트래킹,트리의 동형사상 (일요일)
 
2023년 3월
- 구현, 해싱 , DFS+DP (DX, Cloud 등등)  / 구현,구현,구현 (ERP)
 
2023년 5월
- 구현(단순 구현),구현 (시뮬레이션),구현(시뮬레이션+비트마스킹) [수시] / 구현,구현,구현 [인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