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용하는 ATE에 따라 리소스들의 이름은 다르지만 기능은 모두 비슷비슷합니다.

제가 이번에 설명하고자하는 리소스는 미국의 테스트 장비사 Teradyne의 ETS시리즈에 기반하여 설명하겠습니다.

 

T사의 ATE가 가지는 테스트 리소스는 다음과 같은 유형들로 구성됩니다.

1. SPU100 전압,전류를 Forcing&Sensing 하는 채널들로 구성되어있고 전압과 전류의 range가 비교적 작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십 볼트, 수십 밀리암페어 단위)
2. SPU500 SPU100과 다르게 고전압 (수백 볼트) 고전류 (수 암페어) range를 갖고 있습니다. High Voltage Product를 테스트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ex. 자동차)
3. APU SPU100과 비슷하나 채널 수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좀 더 다양한 채널을 가지나 전압&전류 range는 SPU100보다 낮습니다.
4. QTMU Time 관련 항목을 측정합니다. 1,2,3,5번 리소스와 다르게 단지 측정을 위한 항목입니다. 1,2,3,5은 측정 및 값을 인가하는 기능을 합니다.
5. DPU 1,2,3번이 DC Test Part라면 DPU는 AC Test Part입니다. 

* Forcing = 주다. / Sensing = 받다.

 

 

이것만 봐선 테스트 리소스가 뭔지 잘 모를겁니다.

Teradyne - Titan 시리즈 ATE

테스트 아이템들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때론 전압을 인가하거나 펄스파를 인가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만큼의 전압을 인가하냐도 다르기 때문에 이들에 알맞은 테스트 리소스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https://crush-on-study.tistory.com/215

 

[Test] # 1. 테스트 양산 엔지니어 vs 테스트 개발 엔지니어

▶ 테스트 양산 엔지니어 - 양산 엔지니어는 크게 3가지 업무로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1. FAB 내에서 발생한 테스트 HW&SW issue들을 Debugging하여 수율을 관리하는 일을 맡습니다. 2. 고객사로부터 긴

crush-on-study.tistory.com

여기 글에 적은 것중에 Visio툴을 사용하여 그린 Block Diagram 형태의 스키매틱이 보일겁니다. 거기에 노란색으로 칠해진 블록들이 테스트 리소스입니다. DVI, OVI, HVS 등등 써져있는데 DVI는 SPU100 , OVI는 APU , HVS는 SPU500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테스트 장비사가 테라다인이 아니라서 이름이 그런거지 다들 기능은 비슷합니다.

 

예를 들면 저번에 설명했던 것 중에 누설전류를 테스트하는 항목. 누설전류를 체크하기 위해서는 BV를 견딜 수 있는지를 봐야합니다. 즉, 고전압을 인가해야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테스트 리소스를 SPU500(=HVS)을 사용해야겠지요?

이런 식입니다.

 

가끔 프로브카드나 제품 자체의 이슈가 아닌 리소스의 이슈인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디버깅을 하고자 할 때 다양한 경로를 열어두고 하나씩 살펴봐야한다는 것도 중요한 직무역량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