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테스트 엔지니어가 가장 자주 마주하게 될 소자입니다. 릴레이 소자에 대한 글인데요. 쉽게 말해서 스위치입니다.릴레이 소자를 열고 닫음으로써 전류가 흐를지 말지를 조절합니다. 얘를 왜 가장 자주 마주하게 되냐면요.프로브 카드 위에 attach된 소자들의 한 80%가 릴레이소자입니다. 즉, 릴레이소자 불량에 의해서 발생하는 이슈가 제일 많기도 하다! 라는 거죠.

 

아래 그림을 봅시다.

릴레이 소자 (다리 4개)

프로브 카드 위에 부착될 릴레이 소자들은 대부분 저렇게 생겼을겁니다. 양 끝단에 있는 다리는 Bridge역할을 하구요.

중요한 것은 중간에 있는 2개의 다리입니다. 하나는 Voltage 다른 하나는 Cbit입니다.

 

릴레이소자가 어떤 방식으로 open되고 close되는지는 이 2가지가 좌지우지합니다. 먼저 Voltage는요. 고정 전압이 흐릅니다. 뭐 몇 볼트가 흐르는지는 릴레이소자마다 다른데 저희가 쓰는 릴레이소자는 12V로 fix해두었습니다. 그러면 Cbit에서의 전압은 12V여선 안됩니다. 왜냐?

 

Vol과 Cbit사이의 전압 차이에 의해서 스위치가 닫히거든요.  Vol과 Cbit 사이의 전압 차가 없다면 스위치는 열린 상태입니다.  자주 마주하는 이슈는 C++ 코드 상에서 특정 릴레이소자를 close하라고 입력했는데 프로브카드까지 전달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슈는 릴레이 소자의 문제거나 테스트 리소스의 문제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