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환경화학은 중요한 내용은 딱 1가지 '광해리' 뿐입니다. 그 이외는 그냥 과학잡지 읽듯이 넘기도록 합시다. 하지만 광해리는 여러번 문제 풀고가세요. 출제빈도 높았습니다. 14,15,16,17,19 기출 중에서 광해리가 3번이나 출제되었었습니다.

 

지구의 대기

- 지구의 대기는 크게 4가지 계면으로 이루어집니다.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

지구과학할 때 많이 봐오셨죠? 이 4가지 계면은 제가 적은 순서대로 올라갈수록 대기가 희박해집니다. 

지구의 대기는 아시다시피 질소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그 다음이 산소입니다. 

여러분들이 가끔 고속도로를 달리실 때보면 현재 대기 상황이라는 전광판에  일산화탄소 'x.x'ppm 이런식으로 본적이 있을겁니다. 여기서 말하는 ppm이 뭘까요?

 

ppm은 부피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기체) 보통 몰분율의 10^6배에 해당합니다. 

 

광해리

- 가장 중요한 파트입니다. 광해리는 빛에 의해서 화학 결합이 끊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분자가 빛을 이루는 '광자'에 흡수되면서 해리가 되는 것이죠. 

 

그러면 어떠한 분자를 해리할 때 광자당 충분한 에너지를 갖는 빛의 최대 파장을 구하라! 라고 한다면 우리는 단순한 단위환산을 통해서 파장을 구하면 됩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E는 광자의 에너지를 뜻하고 N_A는 아보가드로 수입니다.  h는 플랑크 상수이며 c는 빛의 속도, 람다는 우리가 구할 파장입니다. 보통 광자의 에너지를 구하거나 파장을 구하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외워두신다음에 브라운 일반화학 책에 예제들 여러번 풀어보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