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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관하여

by Crush on Study 2024.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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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CV 공부 전, 오랜만에 디스플레이 관련 지식을 리뷰하고자 글을 쓴다.

 

우리가 모니터, 핸드폰과 같은 시각정보를 전달하는 기기인 디스플레이를 볼 때  자주 접하는 용어 중 하나는 해상도일 것이다.

 

컴퓨터 디스플레이 설정을 하다보면 해상도를 1920*1080 으로 맞추길 권장한다~ 이런 걸 볼 수 있는데

이는 가로 픽셀 수, 세로 픽셀 수를 의미한다.

 

픽셀은 곧 화소를 의미하는데, 선명한 화질을 그려내기 위해서는 하나의 디스플레이 기기 내에 픽셀의 수가 많을수록 표현할 수 있는 색의 범위가 늘어난다. 그렇기 때문에 동일한 규격의 디스플레이에서 해상도를 높일수록 화질이 달라진다.

해상도가 높지 않다면 우측처럼 "사각형 픽셀"이 눈에 보이게 된다. 마인크래프트처럼 되버리는거다.

그러면 저런 사각형 픽셀 하나하나가 색깔을 표현을 하는게 보이는데, 어떤 식으로 색을 표현하는걸까?

 

픽셀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를 이루는 구성요소로 R , G , B 서브 픽셀이 있다. 빛의 삼원색으로 이 3가지 컬러와 기타 여러 소자들이 담겨있는 것이 하나의 픽셀 단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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